본문 바로가기
중국어 공부/일상 중국어

잠깐 중국어 배우기 전에

by 인생여희 2016. 7. 17.
반응형

그럼 어떻게 중국어를 훈련할 것인가? 



먼저 중국어 책을 펼쳐 들기 전에 내가 왜 중국어를 공부하고 싶어하는지, 왜 공부해야 하는지 스스로에게 물어보자재미있을 것 같아서, 중국이 뜨고 있어서, 중국친구와 대화하고 싶어서 등 어떠한 이유라도 좋다. 왜에 대한 답을 가지고 있다면 중국어를 지속적으로 공부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만약 당장 떠오르지 않는다면 좌절할 필요 없다. 중국어를 배우다 보면 동기가 생길 수 있으니 먼저 시작한 뒤 찾아 보는 법도 좋다중요한 것은 중국어공부를 시작하기 전이든, 시작한 뒤 든 반드시 명확한 동기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참고로 필자가 중국어를 공부했던 이유는 영어가 싫었고, 중국어로 인정을 받아 보리라 는 객기(?) 때문이었다. , 그럼 여러분의 동기는 무엇인가?






동기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이 학습방법이다. 앞으로 필자의 중국어 수업은 귀와 입만 있으면 된다. (그렇다고 눈으로 딴짓해도 된다는 말이 아니다.) 1초중국어의 수업의 목적은 듣기와 말하기를 통한 중국어 어순엔진 장착이다. 따라서 귀와 입을 최대한 사용해야 한다.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밥을 먹기 위해서, 숟가락, 젓가락 이용방법을 글로 익힐 필요는 없다. 바로 몸과 뇌가 느낄 수 있게 바로 손으로 쥐어보면 된다. 이번 수업도 마찬가지다. 우리는 중국어 시험을 준비하는 것이 아니다. 단지 중국어로 말을 하고 싶고, 중국인과 소통하고 싶은 것이다. 지금 당장 머릿속에서 찾아보자. 혼자서 큰 소리로 떠들 수 있는 나만의 공간이 어디에 있는지, 매일 최소 1시간, 아무에게도 방해 받지 않고 소리에만 집중 할 수 있는 곳이 어디에 있는지 말이다.



 




인간은 망각의 동물이다. 오늘 배운 것은 내일이 되면 절반 이상을 잊어버린다. 아주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문제는 중국어 공부를 할 때도 이 생체 매커니즘이 작동 된다는 점이다. 중국어를 처음 접하는 사람들에게는 매우 어렵게 배웠는데, 아주 쉽게 잊혀지는 기적을 체험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반복복습을 추천한다. 반복복습이란 월요일에 배운 내용을 화요일에 잠깐 복습하고 새로운 내용을 공부하는 것이다. 수요일에는 월요일, 화요일에 배운 내용을 복습하고 새로운 내용을 시작한다. 금요일까지 이와 같은 패턴으로 중국어 공부를 할 것이다. 토요일은 새로운 내용을 공부 할 필요 없다.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배웠던 내용을 총 복습만 해주면 된다.

 


사실 이 같은 방법으로 공부하기란 참 쉽지 않다. 어제 배웠던 것을 복습하는 것은 지루하고, 초보자들에게는 버거울 수 있다. 하지만 필자가 영상, 음성강의를 통해서 이끌어 줄 것이다. 귀와 입으로 충분히 복습 할 수 있게 만들어 줄 것이다.  따라서 여러분은 50%의 의지만 있으면 된다.


 



마지막으로 어떤 공부든 마찬가지겠지만 즐겁게 해야 한다. 공부가 즐거워야지 지속할 수 있고 능률도 크게 오른다. 중국어를 쉽고 빠르게 배우는 사람들을 보면 중국에 관심이 많다. 중국 드라마, 중국 음악, 연예인, 음식, 물건 등 다양한 분야에 조금이라도 흥미가 있는 사람들은 평소에도 중국어 공부를 하면서 중국에 대해서 이것저것 더욱 깊게 찾아보자. 혹시 중국에 대해서 막연한 두려움과 편견을 가지고 있다면 중국어 공부하는데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다. 모든 것에는 명과 암이 존재하니 이번 기회에 중국의 밝은 점을 한번 찾아보시길 추천 드린다


자, 그럼 다음 강좌에서 부터 본격적으로 중국어 훈련을 함께 해보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