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블록체인

블록체인 기초 정리2

by 인생여희 2018. 5. 25.
반응형

블록체인 기초 정리2


1.이더리움이 튜링완전성을 가지면서 가지는 장점은 무엇인가

튜링완전한 언어는 복잡하고 다양한 조건을 가진 계약을 실행하게 해주는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그래서 일반 컴퓨터와 같은 계산 능력을 가지게 해주는 장점이 있다.


2.이더리움이 세계컴퓨터라고 불리는 이유는?

이더리움 네트워크에 참여하는 모든 노드들은 하나로 연결되어 같은 연산을 하게 된다. 이때 이더리움 가상머신 evm으로 작동이 되는데 이때문에 이더리움은 세계 컴퓨터라고 불린다.


3.Gas 무엇이고 존재하는가

가스는 스마트 계약을 하기 위한 재료,연료이다. 이더리움을 보낼때 보내는 이더리움 만큼 가스를 제한한다. 가스가 10 있다면 10가스 만큼의 계약을 있다. 가스의 역할 하나는 가스를 제한해서 컴퓨터 연산에 무리를 주는 계약이 써지지 못하도록 막아주는 것다. 또한 가스는 수수료 같이 채굴자에게 지급되기도 한다.


4.ERC 20 토큰이란 무엇이며 사용하는가

ERC20 Ethereum Request for Comment 20 약자로서 이더리움 블록체인 네트워크에서 발행되는 토큰의 표준이다. ERC20 기준을 맞춰 dapp 설계한 토큰을 발행하면 이더리움과 쉽게 교환할 있고, 표준이더리움 지갑에 자유롭게 전송할 있다.


5.샤딩이 해결하려는 문제는 무엇이며 어떻게 해결하려고하는가

샤딩이란 데이터를 쪼개서 저장하는 기술로서 이더리움경우 이더리움을 여러개 네트워크로 쪼개 네트워크가 전체 블록체인과 마찬가지로 기능하게 함으로써 효울성을 높여 확장성 문제를 해결하려는 기술이다.


6.Transaction Malleability 무엇이며 문제가되는가

Transaction Malleability 거래 가변성이라고 하는데, 이것은 실질적인 거래 내용에는 변화가 없지만 거래  id 변경하여 새로운 거래를 만들어 있는 일종의 버그라고 있다. 쉽게말하면 결제 승인 싸인이 바뀔 있다는 뜻이다. 그래서 해커가 거래 서명을 바꿔서 범죄에 이용할 있기 때문에 문제가 있다.


7.On-Chain Scaling Off-Chain Scaling 각각 무엇인가

코인 거래처리량을 증가시킬 있는 방법중 하나로 On-Chain Scaling 블록체인 자체를 확장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현재 1mb 블록의 크기를 2mb 혹은 이상으로 늘리는 방법.Off-Chain Scaling 블록체인 외부에 확장을 하는 것이다.예를 들면 기존 블록체인은 그대로 두고 위에 새로운 데이터 레이어를 두고 데이터를 저장하며 블록체인과 지속적으로 데이터를 동기화 하는 방법이다.


8.세그윗이란 무엇이며 세그윗이 해결하려고하는 문제는 무엇인가

암호화폐에서 상대방에게 거래내역을 전송할때 진짜라는 증거를 포함시킨다. 그것이 바로 전자서명 세그윗이다. 세그윗은 확장성문제와 거래가변성 문제를 해결하려고 한다.


9.세그윗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장점: 많은 거래 처리가 가능하다. 거래 가변성을 해결한다

단점: 코드의 복잡성 증가, 검증에 추가적인 시간이 필요해서 네트워크 공격 가능성 높아짐


10.UTXO 무엇인가

하나의 지갑안에 여러개의 주소를 가질 있는데 주소는 여러개의 utxo 논리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하나의 address 가지는 코인의 갯수는 각각의 uxto 기록된 갯수들의 총합과 같다. 쉽게말하면 utxo 특정 주소를 소유주로 하는 수표라고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