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아이폰 ios 스위프트 계산기 만들기
//
// ViewController.swift
// Calulatoer2
//
// Created by MacBookPro on 2017. 12. 5..
// Copyright © 2017년 MacBookPro. All rights reserved.
//
//controller 부분
//모듈: 클래스의 집합
import UIKit
//상속받음 , controller는 uiviewcontroller의 상속을 받는다.
class ViewController: UIViewController {
//라벨 아웃렛 변수
@IBOutlet weak var display: UILabel! //!를 붙여주면 값을 암묵적으로 추출해서 누구든 자유롭게 쓸수 있게 하겠다는 뜻, 만약 nil이면 앱이 멈춘다.
//스위프트에서는 모든 변수가 초기값을 가져야 한다!
var userIsInTheMiddleOfTyping: Bool = false
//숫자 눌렀을 때
@IBAction func touchDigit(_ sender: UIButton) {
// 경고가 뜬다.
//let을 넣어야 한다. 읽어오고 싶을 때..array나 dictionary를 사용할 때
//"!" 는 옵셔널 강제적으로 값을 가져올때, 하지만 set 되지 않은 값이 있다면 충돌이 일어난다.
//안전하게 꺼내오는 방법이 있다.
let digit = sender.currentTitle! //!를 붙여줘서 옵셔널 -> stirng 타입으로 바뀌었다.
//숫자를 입력중이라면
if(userIsInTheMiddleOfTyping){
//text를 옵셔널 타입에 보낼수 없어서 생기는 에러(옵셔널은 텍스트를 이해할 수 없다.-> ullable 타입인 display의 연관값을 가져와야 한다.)
//display의 값이 nil이라면 에러가 뜬다.
let textCurrentlyInDisplay = display.text!
display.text = textCurrentlyInDisplay + digit
}else{
//입력중이 아니라면(처음 키패드를 눌렀을 때 0이 나오게)
display.text = digit
}
userIsInTheMiddleOfTyping = true
}
}
//
// ViewController.swift
// Calulatoer2
//
// Created by MacBookPro on 2017. 12. 5..
// Copyright © 2017년 MacBookPro. All rights reserved.
//
//controller 부분
//모듈: 클래스의 집합
import UIKit
//상속받음 , controller는 uiviewcontroller의 상속을 받는다.
class ViewController: UIViewController {
//라벨 아웃렛 변수
@IBOutlet weak var display: UILabel! //!를 붙여주면 값을 암묵적으로 추출해서 누구든 자유롭게 쓸수 있게 하겠다는 뜻, 만약 nil이면 앱이 멈춘다.
//스위프트에서는 모든 변수가 초기값을 가져야 한다!
var userIsInTheMiddleOfTyping: Bool = false
//숫자 눌렀을 때
@IBAction func touchDigit(_ sender: UIButton) {
// 경고가 뜬다.
//let을 넣어야 한다. 읽어오고 싶을 때..array나 dictionary를 사용할 때
//"!" 는 옵셔널 강제적으로 값을 가져올때, 하지만 set 되지 않은 값이 있다면 충돌이 일어난다.
//안전하게 꺼내오는 방법이 있다.
let digit = sender.currentTitle! //!를 붙여줘서 옵셔널 -> stirng 타입으로 바뀌었다.
//숫자를 입력중이라면
if(userIsInTheMiddleOfTyping){
//text를 옵셔널 타입에 보낼수 없어서 생기는 에러(옵셔널은 텍스트를 이해할 수 없다.-> ullable 타입인 display의 연관값을 가져와야 한다.)
//display의 값이 nil이라면 에러가 뜬다.
let textCurrentlyInDisplay = display.text!
display.text = textCurrentlyInDisplay + digit
}else{
//입력중이 아니라면(처음 키패드를 눌렀을 때 0이 나오게)
display.text = digit
}
userIsInTheMiddleOfTyping = true
}
//파이가 눌러졌을때
@IBAction func performOperation(_ sender: UIButton) {
//뒤에 느낌표 붙여서 옵셔널을 스트링값으로 바꾸기 (강제추출) , 값이 nil일 때 충돌남
//let mathematicalSymbol = sender.currentTitle!
//더 안전한 방법(set이 되었을 때)
if let mathematicalSymbol = sender.currentTitle{
//파이를 입력할 때 숫자들 지워버리기
userIsInTheMiddleOfTyping = false
if mathematicalSymbol == "π"{
display.text = String(M_PI)
}
}
}
}
'ios 뽀개기 > ios 응용해보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동적인 테이블뷰 2 (0) | 2017.12.13 |
---|---|
유동적인 테이블 뷰 1 (0) | 2017.12.12 |
imageView와 배열을 이용한 사진 갤러리 (0) | 2017.12.12 |
아이폰 계산기 3번째 포스팅 (0) | 2017.12.05 |
2 아이폰 ios 스위프트 계산기 만들기(컨트롤, 모델 분리해서 구현) (0) | 2017.12.0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