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일코딩/리눅스-우분투

우분투16.04 집에서 회사 서버에 접속해보자 iptime&vmware 포트포워딩 외부접속!

by 인생여희 2017. 7. 27.
반응형

 iptime&vmware 포트포워딩 외부접속!





#짧은배경지식


1. IP는 공용 IP와 사설 IP가 있다.

2. 공용IP 는 외부 통신 업체에서 하나만 제공해 주는 것이다. 바뀌지 않는다.

3. 가까운 공간에 있는 사람들은 사설 IP를 사용한다.

4. 사설IP는 공용IP가 제공해 주는 임의의 IP다. 자주 바뀐다.

5. 공용IP를 통해 외부 접속이 가능하다.

6. 사설IP를 통해 외부 접속이 불가능하다.



#외부접속을 위해 해야할 것 

1.외부PC 내부 PC 사이 방화벽 해제

2. IPTIME 포트포워딩

3. 내부PC와 내부PC에서 돌아가고 있는 가상 OS 포트포워딩 (VMWARE 이용)

4. 네트워크 설정


#외부PC 내부 PC 사이 방화벽 해제


제어판 -> 네트워크 및 인터넷 -> 네트워크 및 공유센터 -> window 방화벽 -> 고급설정-> 인바운드 규칙 클릭 -> 새규칙-> 포트 클릭 -> tcp, 특정 로컬 포트 예) 80 ,3000 -> 연결 허용 체크 -> 도메인 , 개인 공용 모두 체크 -> 마침 


(방화벽을 완전히 해제할 수 있지만 보안상 특정 포트 80, 3000 번만 열어 주었다. 필요에 따라 ssh나 ftp를 사용하려면 22번이나21번 포트를 열어준다. 이 포트를 열어줘야 외부에서 접속이 가능 하다 쉽게 말하면 손님이 들어오라고 집 대문을 열어 놓은 것)

클릭하면 확대됨



#IPTIME 포트포워딩


1번

간단하게 외부 ip주소와 동적 ip 할당 범위를 보자

위에 보이는 외부 ip주소가 통신 업체에서 딱 하나 제공해주는 고정 ip이다

외부 ip가 만들어서 공급해 주는것이 밑에 동적ip 이다

192.168.0.2 부터 192.168.0.254까지 있다. (다른말로 사설 ip라고도 한다.)


2번



포트포워드 설정 클릭

내부ip주소를 적어준다. (현재 접속된 pc의 ip 주소로 설정 클릭)

규칙이름은 아무거나.필자는 b라고 줬다.. 귀차니즘....

외부포트와 내부 포트가 중요하다.

필자는 가상os (우분투)로 웹서버를 돌릴거라서 외부 포트 80번을 적어 주었다.

80번으로 들어오는 사람들은 내부포트 3000번으로 연결 시켜 준다는 뜻

예를들면 공인ip 주소 123.123.12.1 을 외부 pc웹브라우저에서 입력하면 (웹이기 때문에 123.123.12.1:80이 붙어있음) 123.123.12.1:3000 으로 변경해준다.

3000번 포트는 node 앱 포트다.



#내부PC와 내부PC에서 돌아가고 있는 가상 OS 포트포워딩 (VMWARE 이용)

1

vmware workestion 열고 -> Edit -> virtual network editor -> change setting-> 윗부분 네트워크 리스트에서 vmnet 8을 nat으로 설정하고 netsetting클릭 -> add클릭해서 hostport와 virtual ip address 적어준다.


2


host port는 외부에서 접속하는 port

(집에서 웹으로 접근할건지, ftp로 접근 할건지 정해주는 것)

type : tcp

virtural machin ip add 는 가상 os터미널에서 ifconifg 로 확인!

virtural machin port는 가상 머신에서 연결 시켜줄 port 

필자는 node 어플을 서비스 할것이기 때문에 3000 입력

node js 로 웹을 만든다면 app.js 나 server.js 에서 포트번호  자유롭게 변경가능하다. 자신의 상황에 맞게 !


*중요

이걸 해주는 이유는 외부에서 공인ip 주소를 치면 vmware에서 가상os (우분투)의 ip로 돌려주게 하기 위해서다. 

외부pc - > 내pc 공인ip 로 접속 -> 내 pc 공유기가 받고 -> vmware에서 공인 ip를 가상 os ip로 돌려줌


#네트워크 설정



vmware 포트포워딩을 해줬으면

제어판-> 네트워크 및 인터넷-> 네트워크 연결-> vmnet8 우클릭 -> 속성-> tcp/ipv4 클릭 -> 다음 ip 주소 사용 에 가상os ip 입력, 서브넷 마스크에 가상os 서브넷 마스크 번호 입력 -> 확인



#결과

웹브라우저를 열어서 맨위에서 확인 했던 공인 ip주소를 입력해보자




혹시 몰라서 친구녀석에게 필자의 공인 ip주소를 보내주고 접속한 뒤 화면캡쳐해서 보내보라고 했다.

셩공이다...ㅠ



웹개발만하다가 갑자기 서버에 관심이 생겨서 우분투를 공부하기 시작했다. 서점에서 제일 쉽게 보이는 우분투 책을 사서 혼자서 1주일간 독학을 하고 있다. 왕초초초보다. 그래서 포스트 내용 중에서 잘못된 부분이 분명 있을 것이다. (보시면 지적 부탁드립니다.) 이번 포트포워딩 외부접속도 하루 종일 책도 찾아보고 유투부 영상도 보고, 구글링도 하고 삽질도 하고... 많은 시행착오가 있었다. 뭐 하루 가지고 그러냐고 하실수 있는데... 미친듯이 몰입을 했고..답답했다. 친한 개발자 형이 늘 하는 말이 있다. 안되면 하룻밤 자고 나면 된다고. 그말이 맞는것 같다. 네트워크는 개발이랑 비교 했을 때 또 다른 재미가 있다. 리눅스로 할 수 있는 재미난 것들이 많은것 같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