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프링부트

[기초]스프링부트란?

by 인생여희 2019. 10. 3.
반응형

#스프링부트를 한마디로

스프링부트는 java로 어플리케이션을 쉽고, 빠르고, 간편하게 개발할 수 있게 각종 라이브러리들을 모아둔 도구이다. 

#컨텐츠제작에 맞는 툴

제작하려고하는 컨텐츠 특성, 종류에 따라 툴도 나뉜다. 예를들어 퀄리티있는 그림파일을 제작한다면, 포토샵툴이 필요하고, 영상을 제작한다면 파이널컷프로, 프리미어 같은 영상툴이 필요하다. 스프링부트도 마찬가지이다. java로 나의 홈페이지, 모바일웹 등 을 개발하기 위해서 필요한 여러툴 중에 하나일 뿐이다. 

#왜 스프링부트?

스프링부트가 아니어도 java웹어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다. 왜 스프링부트로 개발을 해야하냐고 묻는다면 몇가지 이유가 있다. 첫번째는 서버를 구축하는데 간편하다. 과거 스프링 mvc 프레임 워크를 사용할때는 톰켓 라이브러리를 다운받아서, 경로를 확인하고, import 해준 뒤 설정을 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는데, 스프링부트에서는 웹서버 톰켓이 내장되어 있어서 따로 설정을 하지 않아도 서버를 실행할 수 있다. 둘째로 수많은 스프링 프레임워크가 한곳에 모여있다. 스프링부트 프레임워크라고 해서 하나의 프레임워크가 있는것 처럼 들리는데 그렇지 않다. 스프링 부트 프레임워크는 spring data, spring web service , spring mobile, spring mvc 등 다양한 스프링 프레임워크를 마우스 클릭 몇번으로 가져와서 사용할 수 있다. 쉽게 말하면 스프링 부트는 다양하고, 유용한 라이브러리들을 쉽게 가져와서 활용할 수 있다. 세번째는 가볍고, 쉽다. spring mvc 프레임워크를 사용할 때는 여러 xml 파일을 작성해야하는 어려움이 있었고 또 굉장히 무거웠다. 하지만 스프링 부트는 설정파일을 작성하는데 투자할 시간을 개발에 투자할 수 있게 설정파일 작성을 할 필요 없다.

스프링부트는 스프링 코어 프레임워크 위에 있다. 

#결론

스프링부트는 java로 웹어플리케이션을 만들때 꽤 도움을 많이 줄 수 있는 도구다. 스프링 mvc 프레임워크를 기존에 사용해본 사람이라면 가벼워지고, 간편해진 부분에 놀랄것이다. 처음 사용해보는 사람은 java로 이제 무언가를 만들어 볼 수 있겠구나! 라는 기대감(?)을 받을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