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일코딩/알고리즘

3.알고리즘 - 기억저장소

by 인생여희 2016. 11. 3.
반응형




기억저장소:어떤 처리를 하는데 필요한 모든 명령어와 관련된 데이터는 주기억장치에 두고 , 중앙처리장치에서 하나씩 

꺼내어 쓴다. 



컴퓨터의 정보처리 단위: bit, byte , word


8개의 비트를 조합하면 0 ~ 9 까지 A 에서 z 까지 그리고 영문자 특수기호를 표현 할 수 있다.


8개의 비트가 묶어진 정보처리 단위를 byte 라고 한다.


byte는 컴퓨터와 사람간 정보를 교환하는 단위로 컴퓨터가 처리하는 최소한의 입출력단위이다.


word는 데이터들이 주기억장치에서 중앙처리장치로 복사될때 한번에 읽어져 복사되는 비트의 그룹단위이다.



컴퓨터에서는 바이트 단위로 주소를 부여한다.(절대주소). 하지만 절대주소를 사용해서 데이터를 저장한다면

불편하다. 그래서 데이터 저장 주소 사용을 쉽게 하기 위해서 변수와 상수를 이용한다.


자료유형: 기억저장소에 저장되는 값에 따라 기억장소의 크기가 결정되어야 한다.

그래서 기억장소의 크기에 대한 정보를 표현하기위해 자료유형을 사용한다.

(종류-실수 문자 문자열 논리 날짜 통화)


기억장치 관리방식 - 할당과 해제


응용소프트웨어를 사용할때 필요한 기억저장소 만큼 운영체제에 사용허가를 받아야한다. 

운영체제에 기억장소를 요청하고, 사용할 수 있는 권한을 받는 작업을 기억장소 할당이라고 한다.

그리고 사용하지 않을 때는 다시 운영체제에게 사용 허가 권한을 반납해 주어야 한다.

이런 작업을 기억장소 할당 해제라고 한다.그래야 다른 소프트웨어들에 의해서 반납된 기억장소들을

사용할 수 있다.



선언과 정의 - 데이터를 저장할 기억장소에 대해 할당과 할당 해제를 프로그래밍에서는 변수 선언과 정의

라고 한다.정의는 실제로 기억장소의 크기를 저장하는 표현방법이다.



할당된 기억장소에 값을 저장하는 방법들로는 초기화, 입력 그리고 치환이 있다.



초기화: 기억장소의 할당과 동시에 할당된 기억장소에 최초로 원하는 값을 저장해서 쓰레기를 치우는 작업.

특히 누적 처리를 할때는 반드시 초기화를 시켜야 한다.



치환식에서 등호를 기준으로 왼편은 왼쪽 값 , 즉 주기억장치에 저장된 값, 오른쪽편은 오른쪽 값, 즉 

레지스터에 저장된 값이라고 한다.

왼쪽값에는 항상 변수만 사용할 수 있다. 오른쪽 값은 주기억장치에있는 값을 복사해서 중앙처리장치에 있는

레지스터로 저장한 값을 말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