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블록체인

블록체인 기초 정리

by 인생여희 2018. 5. 25.
반응형

블록체인 기초 정리



1.블록, 블록체인이란 무엇인가? 체인"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는가

블록은 암호화된 데이터가 기록되어있는 장소이고 블록들이 체인처럼 서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체인이라는 단어를 사용한다.


2.비트코인이란 무엇인가? 블록체인과 비트코인의 관계는 무엇인가

비트코인은 블록체인을 최초로 실용화한 애플리케이션이다. 다시말하면 블록체인은 비트 코인이 바탕이되는 체계이고, 비트코인은 블록체인을 화폐에 응용한 결과물이다.


3.51% 공격이란 무엇인가

비트코인을 예로들면, 비트코인은 작업증명(pow) 사용해서 채굴이라는 연산을 통해 일종의 수학문제를 가장 빨리 사람에게 블록을 추가 시킬 있는 권한을 준다. 장부작성권한이라고도 하는데, 문제는 전체 채굴 연산량의 50%이상을 보유한 채굴자는 전체 네트워크를 좌지우지 있게 된다.(예로 이중지불을 조작할 있다.)


4.POW, POS 무엇인가? 각각 설명하시오

pow 블록체인 상에 존재하는 블록의 유효성을 검증하는 방식이다. 컴퓨팅 파워를 통해서 암호를 풀고 보상을 받는 방식이다. pos pow방식이 채굴에 들어가는 많은 비용문제를 해결하고 보안상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만들어졌고 컴퓨팅 파워가 아닌 자신이 가진 돈을 통해 블록을 생성한다. 그리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지분과 지분이 생성된 날짜에 의해 결정이된다.


5.비잔틴 장군 문제란 무엇인가

비잔틴 장군들이 적군을 공격하기 위해 서로 합의하는 문제로 장군들은 지리적으로 멀리 떨어져 있고 두가지를 가정한다. 1. 장군들 배신자가 있다. 2.장군들 사이에 메시지를 전하는 전령이 사망할 수도 있고 도중에 메세지가 위조가 수도 있다. 상황에서 충직한 장군들끼리 다수결의 결과를 정확하게 구하는 방법에 대한 문제이다.


6.POS에서 Nothing at Stake 문제는 무엇인가? 캐스퍼 알고리즘은 이를 어떻게 해결하려고하는가

Nothing at Stake 전혀 위험하지 않은 것이라는 뜻으로 해석이 된다. 블록체인이 포크가 될때 발생하는 문제인데, 포크가 발생해서 노드가 투표를 할때 블럭체인에 모두 투표를해도 노드가 전혀 손해 보는 것이 없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pos에서는 포크 상황에서 블럭에 모두 투표를 해도 노드가 전혀 손해를 보지 않기 때문에 포크 문제를 해결하기 어렵다는 것을 nothing at stake 라고 표현을 한다.


7.POW 보다 POS 안전하다고하는 사람들은 그렇게 말하는가?(51% 공격과 연계해서 설명하시오

pos 공격자가 51% 어택을 시도할 경우 pow 비해 pos 경우 공격자가 훨씬더 비용을 지불해야 하기 때문이다. 


반응형

댓글